FAQ│학점은행제 유비온원격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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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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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 대표문의

Q 학습 PC 권장 사양

A
권장 컴퓨터 사양
  • OS : 윈도우7 이상 / CPU : Core2 Duo이상 / 메모리 : 2GB이상
  • 리눅스 & 맥북 등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강의 수강이 불가능합니다.
  • 최적화 브라우저는 ‘크롬'브라우저이며 크롬 외 엣지도 사용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 10Mbps 이상의 광랜 (VDSL, FTTH, 케이블 등) / 광랜 (ex. KT올레,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지역케이블 인터넷 (ex. 티브로드, CJ헬로비전, 한국케이블TV 등)
  • 스마트폰 테더링, 모뎀, ISDN 으로는 강의를 수강할 수 없습니다.
  • 10Mbps 이하 무선 인터넷에서는 강의 끊김 및 재생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필독사항
  •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의하여 22년 6월 15일부로 브라우저 지원이 종료될 예정입니다. 익스플로러 사용자인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or 크롬 브라우저 사용하여 수강을 권장 드립니다.
어도비리더
  • 최신버전(10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 해주시기 바랍니다.

Q 수강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수강방법 및 기타 진행방법을 알려주세요.

A.
  1. ① 학사일정 공지를 먼저 확인하세요.
    • 나의 강의실 > 강의실 학습참여 > 상단 오른쪽 [학사일정]이 공지되어 있습니다.

      공지된 해당 기수의 학사일정을 통해 과목별 평가배점 및 평가일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사일정 공지 목록 캡처이미지
  2. ② 수강을 시작하세요.

    출석은 평가항목에서 보통 10~15점 배점되며, 출석률 80%이상은 필수조건입니다.
    출석률 80%미만일 경우에는 다른 평가항목의 합계점수가 60점 이상이 되어도 해당과목의 수료가 안됩니다.

    • 나의강의실 > 강의실 > 과목명 오른쪽의 [입장하기]로 들어가 1교시 부터 수강하시면 되겠습니다.
      2과목 이상일 경우 과목별로 각각 다 [입장하기]로 들어가 수강하셔야 합니다.
  3. ③ 평가 항목 확인 후 일정에 맞게 진행하세요.

    강의실(학습참여) > 과목별 [현황보기] 에서 평가 항목 및 일정 확인가능

    • 토론제출방법 : 나의강의실 > 과목별 [입장하기] 상단의 목차중 [토론] > [참여하기]를 클릭하시면 토론주제 및 점수배점에 대한 설명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글쓰기] 클릭 하여 작성
    • 과제제출방법 : 나의강의실 > 과목별 [입장하기] 상단의 목차중 [과제] > [참여하기]를 클릭하시면 과제주제 및 점수배점에 대한 설명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바로 입력하시거나. 한글,워드 등에 작성한 글을 [파일첨부]를 클릭하여 첨부해서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 시험응시방법 : 나의강의실 > 강의실(학습참여) > 과목별 [입장하기] 상단의 메뉴중 [시험] 들어가면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환경테스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응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시험 진행 하시면 됩니다. ( 객관식 20문항, 단답형 5문항으로 총 60분내에 응시하셔야 합니다.)
※ 시험응시 주의사항!
  1. ① 시험응시 전 꼭! 시험환경테스의 [응시하기]를 먼저 진행하신 후 본시험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② 시험환경테스트 응시 시에는 PC환경 점검차 진행되는 부분으로 과목과 상관없는 문제가 나오며 성적에 전혀 반영되지 않음을 안내드립니다.

시기별 주요공지는 문자로 발송되며, 학사일정 또는 과목별 현황보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공인인증서 관련 문의

A.

교육부 관련법규정에 의거해, 학점은행제 사이트 이용 시 범용(개인)인증서로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에 따라 인증서 발급처에서 ‘공동인증서’ 중 범용(개인)인증서를 4,400원 수수료 지불 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공인인증서가 보이지 않아요!

    학습 시 사용 가능한 공인인증서는 유료(4,400원)로 발급받은(범용 공인인증서)입니다.
    무료로 받으신 개인 공인인증서는 로그인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범용으로 발급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 공인인증서 유효기간(1년)이 지나면 인증서가 폐지되나요?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유효기간이 지나면 발급받은 인증서는 폐지됩니다.
    유효기간 전 갱신하시거나 신규 발급을 진행하시면 되는 부분이며, 공인인증 기관 또는 은행을 통해 다시 발급받으시면 정상적인 인증서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 인증서 암호를 분실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암호는 개인 정보인 관계로 유비온에서 비밀번호 확인이 불가능한 사항입니다.
    이 경우 발급처(은행 또는 공인인증 대행 기관)에 문의하시거나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 PC를 포맷 또는 새 PC를 구매하여 인증서가 사라졌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PC 포맷 또는 PC 변경을 하신 경우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남아있을 경우 추가 과금 없이 재발급이 가능하오니 발급처에 문의 후 재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 인증서 재발급과 갱신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인증서를 처음 발급받을 때에는, 유효기간이 정해집니다.
    이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는데, 이때 유효기간을 연장해 더 사용하는 것을 인증서 갱신이라고 합니다.인증서 재발급은 유효기간 중 이용자가 PC의 손상, 안전성 문제로 인증서를 폐지하고 사용하고자 할 경우입니다. 인증서가 재발급되면 기존의 인증서는 자동적으로 폐지됩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기존 인증서의 유효만료 기일과 동일합니다.

Q ‘동시접속’ 으로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A.
동시접속이 발생했을 경우
  • 다른 기기 또는 기존 로그인했던 환경에서 로그아웃을 하지 않고, 재로그인을 하셨다면 반드시 정상 로그아웃을 하신 후 다시 로그인해야 됩니다.
    (모바일 및 PC버전 동시접속 또는 여러 PC에서 동시접속 불가)
  • 로그아웃을 하고, 재로그인 하였는데도 마찬가지면 PC 내 임시파일 및 쿠키를 삭제 하고, 재부팅 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임시 인터넷 파일, 쿠키 등이 많이 쌓여 있으면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거나, 정보전달이 원활히 되지 않는 상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PC 최적화를 위해서라도 한번씩 정리(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브라우저별 쿠키 삭제 방법 [참고링크]

Q 수강했는데 출석처리가 되어 있질 않습니다.

A.
출석처리
  • 종료할때는 강의창 오른쪽상단의 [X] 버튼을 클릭하여 종료하시고 해당 강의실을 나왔을때 바로 확인이 안되시면 강의실을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시거나 학습창 상단의 [새로고침]을 클릭하시면 바로 반영이 됩니다.
    강의창 새로고침 버튼 캡처이미지
  • [새로고침]으로 확인했는데도 반영이 안되는 경우는 대부분 동영상강의 페이지에서 교수님 강의가 끝난 후 바로 다음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방치된 시간이 길때 정상수강 인식이 안되어 5/6, 6/7 형태 등의 미출석 상태로 나타답니다.
  • 해당교시의 동영상강의 페이지로 돌아가 재생시 움직이는 진행바를 끝까지 당긴 후 바로 다음페이지로 넘어가시거나, 진행바가 움직이지 않을경우 처음 부터 다시 수강하여 출석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Q 시험 창 오류발생 시 우선조치사항

A.

시험환경테스트 또는 시험 창 입장 후 시험 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고 화면 전체가 하얗게 보이거나, 인터넷 창이 모두 닫히는 문제 발생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 하신 후 다시 진행 해보시기 바랍니다.

※ 브라우저별 쿠키 삭제 방법 [참고링크]

①인터넷기록삭제 ②쿠키삭제 ③재부팅 진행 후에도 같은 현상이 반복될 경우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 ☎1600-8990]으로 연락 주시면 원격 지원으로 도움드리겠습니다.

※ 원격 요청 가능 시간

평일 : 09:00-16:30까지 (주말·휴일 휴무)

Q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관련문의

A.

자주 문의 주시는 내용으로 간단히 안내드립니다.

  •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을 해야하나요?

    학점은행제도를 이용하여 학점 취득을 희망하신다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학습자등록을 하신 후 학점인정신청을 꼭 하셔야 합니다. (학습자등록은 한 번만 하시면 되고, 학점인정신청은 취득학점이 있을때마다 하시면 됩니다.)

  • 언제 해야 하나요?
    • 학습자등록 : 학습 전/후 언제 하셔도 관계없습니다. 다만, 학위취득을 해야 하는 학습자는 학위신청마감일 75일 이전까지는 신청해야 함.
    • 학점인정신청 : 학습 후. 종강일로부터 2주는 지나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평가인정학습과목]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조회가 되면 학점인정신청 가능.

      신청 유효기간이 따로 있지는 않으나 본인의 학습목표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은 보통 1년에 4회 > 1월, 4월, 7월, 10월에 접수를 받습니다. (온라인/방문접수)
      해당시기에 유비온 공지사항 및 국가평생교육원 공지사항을 통해 보다 자세한 등록방법을 확인하신 후 등록하시면 되겠습니다.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홈페이지 : http://www.cb.or.kr

학점은행 관련

Q 자격증은 어떻게 학점인정이 되나요?

A.
자격증 학점인정
  • 학점인정이 가능한 자격을 취득한 경우, 학점인정 신청기간 중에 방문접수(평생교육진흥원, 광역시 이상의 시,도교육청), 교육훈련기관 단체접수, 온라인접수 등을 통해 학점인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자격 학점인정을 위해서는 최종 합격 후 발급한 자격증 원본을 제출하여 원본 대조 후, 사본을 제출합니다.
  • 명칭변경, 종목통합 등의 변동사항이 발생한 자격은 변경된 자격을 재교부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Q 학점인정 가능한 자격의 개수가 정해져 있나요?

A.
학점인정 가능 자격 개수
학점인정 가능 자격 개수 표-전문학사/학사
전문학사 학사 비고
2개 3개 전공과 연계되지 않은 자격은
최대 1개만 인정
타전공 학위과정 시 전문학사, 학사 모두 1개

이 때 전공과 연계되는 자격은 “전공필수”로, 전공과 연계되지 않은 자격은 “일반선택”학점으로 인정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평생교육진흥원 ‘제 16차 자격학점인정기준’ 참고

Q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받으려면 보통 기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A.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학위 또는 전문학사를 취득하시려면 전공별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취득하고자 하는 학위 및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학점이나 자격증에 따라 학위 취득 기간이 달라지며 보통 6개월에서 3년 정도 걸립니다.

전공별 필요한 학점이수 정보는 본 홈페이지의 [교육과정] 메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학점은행제를 통해 필요 학점을 이수한 경우, 학위는 어디에서 수여 받는 것인가요?

A.

학위 이수 요건을 충족 시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센터에서 학습자 등록 후, 학점인정 및 학위 신청 완료 (각 분기별 일정 확인요망, 학위취득예정자는 학위신청마감일을 기준으로 75일 전에 학습자등록 신청서를 제출 해야 함)-교육과학기술부장관 명의로 학위를 수여 받을 수 있습니다.

Q 전적대 학점에 자격증 또는 독학사를 통해 140학점을 채우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나요?

A.

전적대 학점이나 독학사로 140학점을 취득하시더라도, 취득하신 학점 중 학점은행제 강좌나 시간제 등록을통한 학점이 반드시 18학점 이상 포함되어야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한 교육기관에서 이수할 수 있는 최대학점은 얼마인가요?

A.
한 교육기관에서 이수할 수 있는 최대학점
  • 4년제 학사과정일 경우 최대 105학점
  • 3년제전문학사 과정일 경우 최대 90학점
  • 2년제 전문학사 과정일 경우 최대 60학점을 초과하여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Q 외국인의 학점은행제 이용이 가능한가요?

A.
외국인 학습자의 학점은행제 이용
  • 외국인 학습자도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면 학점은행제 등록이 가능합니다.
    단, 외국인 중 국내거소사실이 확인되거나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하신 분만 등록이 가능 합니다.
  • 학력인정에 따른 서류는 내국인과 동일하며 외국인 신분확인을 위해 출입국관리소에서 발행하는출입국사실 증명서 및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신고사실 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외국인 학습자 학력인정에 따른 서류
    • 외국에서 학교를 졸업한 경우,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또는 공인인증받은 졸업장
    • 국내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국내 고등학교의 졸업증명서

Q 전공관련 자격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평생교육진흥원학점은행제 홈페이지 상단 [자격증학점인정]→[전공별 자격증연계]→[학사 또는 전문학사]→[전공] 에 들어가면 해당 전공과 연계된 자격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 시 학사편입이 가능한가요?

A.

고등교육법 제23조의2와 동법시행령 등에 의거 대학,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학칙이 정하는 기준 이상의 학점을 취득하여 인정 받은 학습자는 편입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 편입시험 응시자격 및 요건은 각 대학의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르므로, 지원자격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편입하고자 하는 대학의 입학관리과 등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고등교육법 제23조의2 참고)

Q 현재 대학교에 재학 중입니다. 재학 중에도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수 있나요?

A.

재학 중에도 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을 취득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단, 평생교육원에서 취득한 학점을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받기 위하여 신청할 때에는 재학 중인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즉, 자퇴 상태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11년 1학기에 대학교에 재학 중인 A군은 2011년 1월~4월까지 평생교육원을이용하여 학점을 취득하였습니다. 평생교육원에서 취득한 이 학점을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인정신청을 하는 2011년 8월에 A군은 대학교를 자퇴한 상태여야 합니다.

Q 7월에 개강한 과정을 수강하였습니다. 학기 구분은 어떻게 되나요?

A.

1년은 당해 연도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를 의미합니다.
학기의 구분은 종강일을 기준으로 하여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는 1학기, 9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28일까지는 2학기로 구분합니다.
따라서, 7월에 개강한 과정은 9월~차년도 2월 말 사이에 종강하므로 2학기입니다.[교육 종료일 기준]

Q 학점이수를 위한 진도 및 출석체크는 어떻게 하나요?

A.

본 기관의 시스템에서 수강생들의 진도사항이 자동으로 확인 및 데이터가 저장되며, 학점인정 기준인 진도율 80% 이상일 경우에만 평가요소별 평가결과에 따라 학점을 이수하실 수 있습니다.

CPA 관련

Q 공인회계사(KICPA) 시험 응시 시, 어떠한 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나요?

A.

공인회계사 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필요한 선수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응시에 필요한 선수학점 및 인정과목은 본 기관 홈페이지의 [교육과정] 메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경영학, 회계학, AICPA 커리큘럼에 있는 강좌를 수강해도 CPA 학점취득이 가능합니까?

A.

커리큘럼은 학점취득 목적에 따라 과목을 구분해놓았을 뿐 경영학/회계학에 있는 강좌는 KICPA & AICPA 과목과 동일한 강좌입니다.
결론적으로, AICPA, 순수 학사과정, KICPA 중 어떤 과목을 수강하셔도 CPA 응시자격 요건을 충족하실 수 있습니다.

Q CPA 학점인정신청/ 학점이수소명 /학점이수과목인정신청 각각의 차이점은?

A.
  • 학점인정신청이란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학점을 취득한 학습자가 수강을 마치고 해당 과목을 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해 반드시 진행하는 절차입니다.
    신청방법은 평생교육진흥원(or 시도교육청)을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며, 학습자등록과 동시에 가능합니다.

  • 학점이수소명이란

    CPA 시험을 응시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진행하는 절차로,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24학점을 어디서 어떻게 취득했는지 소명하는 절차입니다.

  • 학점이수과목인정신청 이란

    금감원이 고시한 ''학점인정과목''에 포함되지 않은 강좌를 수강한경우 과목개요서 등을 첨부하여 학점으로 인정해달라고 요청하는 절차입니다. (통상적으로 학점이수소명 기간보다 2달 정도 앞서서 종료됩니다.)
    따라서 학점으로 인정되는 과목으로 24학점을 취득하신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Q 군인, 재학생, 휴학생의 경우도 학점취득이 가능합니까?

A.

학점은행제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군인, 재학,휴학에 관계없이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점취득이 가능합니다.
다만 CPA 응시를 위한 학점취득의 목적으로만 활용이 가능할 뿐, 재학중인 대학의 졸업을 앞당기는 용도로는 활용될 수 없습니다.
(재적 후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사취득/ 편입의 용도로는 활용 가능)

Q 대학 재학생입니다. 학교에서 취득한 학점과 합산 하여 CPA 요건을 채워도 됩니까?

A.

네, 가능합니다.
대학교에서 기 취득한 학점이 있다면 본 기관에서 부족한 과목만 수강하시면 됩니다.
또한 한 학기 24학점 제한은 학점은행제만을 통해 취득한 학점에만 적용됩니다.

Q AICPA 선수학점은 어떤 강좌로 학점취득이 가능하며, 영문명은 어떻게 되나요?

A.

AICPA 커리큘럼 외 타 커리큘럼에 있는 강좌를 수강하셔도 AICPA 응시를 위한 학점취득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학점으로 인정되는 모든 강좌의 영문명입니다. (*추후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Business Courses
  • 경영정보시스템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경영학개론 : Principles of Management
  • 경제학개론 : Introduction to Economics
  • 국제경영 : International Business
  • 마케팅원론 : Principles of Marketing
  • 상법총칙 : Principles of Commercial Law
  • 생산관리 : Production Management
  • 인사관리 : Personnel Management
    08년 9/1일 이후: 인적자원관리 : Human Resource Management
  • 재무관리 : Financial Management
  •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 Accounting Courses
  • 관리회계 : Managerial Accounting
    08년 9/1일 이후: 원가관리회계Ⅱ : Cost Managerial AccountingⅡ
  • 비영리조직회계 : Accounting for Nonprofit Organizations
  • 세무회계 : Tax Accounting
    08년 9/1일 이후: 세무회계Ⅰ:TaxAccountingⅠ
  • 세법 : Tax Law
  • 미국세법 : U.S Taxation
  • 연결회계 : Accounting for Combined Statements
  • 원가회계 : Cost Accounting
    08년 9/1일 이후: 원가관리회계Ⅰ :Cost Managerial AccountingⅠ
  • 재무회계 : Financial Accounting
    08년 9/1일 이후: 중급재무회계Ⅱ : 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Ⅱ
  • 회계학개론 : Introduction to Accounting
  • 회계감사 : Auditing
  • 회계원리 : Principles of Accounting (Upper division level 로는 인정 안됨)
  • 회계정보시스템ⅠAccounting Information SystemⅠ

Q CPA 유사 과목 수강 시 학점 인정이 불가한가요?

A.

금융감독원에서는 과목명, 또는 학습내용이 유사하다고 보이는 2과목에 대해서는 중복으로 인정하여 3학점만 인정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학습자가 별도의 기관에서 한 과목씩을 수강하였을 때에만 해당됩니다.
즉, 동일 대학(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의 경우에는 개별 학교(기관)의 장이 인정하는 것으로 보아 각각 별개의 과목으로 인정합니다.

예)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재무회계와 중급회계를 수강하였다면 두과목 모두 별개의 과목으로 인정됩니다.
다만, 서로 다른 대학(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의 경우에는 중복여부에 대하여 판단을 합니다.

Q 영문성적증명서 발급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학점은행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www.cb.or.kr) 홈페이지 증명서 신청 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원하시는 증명서를 선택 발급 (유료발급)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수강신청 관련

Q 개강 이후에 등록하면 어떻게 되나요?

A.

개강이후에는 등록할수 없습니다.
규정상 개강전날까지 수강신청 가능합니다.

Q 동일한 과목을 중복하여 수강하였습니다. 둘 다 학점인정 가능한가요?

A.

평가인정학습과목, 학점인정대상학교 학습과목, 시간제등록 학습과목, 독학학위제 시험합격 혹은 시험면제교육과정 이수과목 중에서 동일한 과목명 또는 동일한 교육내용을 지니는 과목은 중복과목으로 판단합니다. 중복과목이 있을 경우, 1개 학습과목에 대해서만 학점인정 가능합니다.

Q 중복과목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중복과목 판단의 1차적인 기준은 과목명칭입니다. 동일한 과목명칭의 과목을 중복하여 이수하는 경우, 학습자의 선택에 따라 한 과목만 인정합니다. 그 외의 일반적인 판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의미가 동일한 과목
    [예시] 국사=한국사, 인사관리=인적자원관리, e-비즈니스개론=전자상거래개론, 스포츠생리학=운동생리학, 드로잉=소묘, 글로벌경영=국제경영
  • 약칭 또는 줄임말로 기재된 과목
    [예시] MIS = 경영정보시스템, EDPS = 전산개론, 컴퓨터활용=PC활용
  • ~ 이해 = ~ 개론 = ~ 입문 = ~ 학 = ~ 기초 = ~원론
    [예시] 경영학이해=경영학개론=경영학입문=경영학=경영학기초=경영학원론
  • 학문의 명칭이 변화한 경우
    [예시] 도서관학개론 = 문헌정보학개론
  • ※ 상기 기준은 중복 판단의 일반적 기준으로서, 이 외에도 각 전공의 특성에 따라 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중복과목으로 판정할 수 있음.
  • ※ 중복과목 판단 기준은 학점인정기준 및 표준교육과정 고시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학점은행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동사항을 확인하여야 함.
  • ※ 자세한 사항은 평생교육진흥원 온라인/오프라인 상담실로 문의바람(☎1600-0400)
  • ※ 독학학위제 학습 과목은 응시단계가 다를 경우 중복으로 판단하지 않음.

Q 수강신청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수강신청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1. ① 홈페이지 상단 [수강신청] 메뉴 클릭
  2. ② 원하는 교육과정 및 과목 선택 후 [수강신청] 버튼 클릭
  3. ③ 홈페이지 우측 상단 [장바구니] 클릭 후 강의계획서 동의 후 수강료 결제

Q 수강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나요?

A.

수강신청을 할 때 별도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없습니다.

Q 한 학기 혹은 1년에 이수할 수 있는 최대 학점은?

A.

한 학기 최대 24학점 및 연간 42학점까지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단, 자격증이나 독학사 시험으로 학점을 이수한 경우는 연간 이수제한학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과제/시험/수료 문의

Q 출석점수는 어떻게 산출되나요?

A.
출석률 점수기준

※ 과목 별 출석 반영점수 비중이 상이하오니 강의계획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석률 점수기준 상세내용
출석률 반영점수비중 100% 95%~100%↓ 90%~95%↓ 85%~90%↓ 80%~85%↓ 80%↓
출석10% 10점 9점 9점 8점 8점 0점
출석15% 15점 14점 13점 12점 11점 0점

Q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 시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A.

학습자등록은 1회만 할 수 있으며 신청 시 4,000원이고 학점인정 신청시 학점당 1,000원입니다. 해당 수수료는 평생교육진흥원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Q 학위 및 전공변경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학위 및 전공변경 신청은 온라인에서 가능하며, 분기별로 한 번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공변경 신청이 처리되면 이미 인정받은 학점은 변경 신청한 전공의 표준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학습구분이 변경되며 별도의 수수료는 없습니다.

Q 성적평가요소는 어떻게 되나요?

A.

중간/기말/과제/출석/수업참여도로 성적이 산출되며 반영되는 비율은 각 과목마다 다릅니다. 과목별 강의계획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수료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5조 제1항의 개정으로 성적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이 충족되어야 학점인정이 가능하며, 성적 또는 출석률이 미달되는 경우, 학습과목을 이수하여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단, 2005년 10월 27일 이전 종강한 과목의 경우에는 성적 70점 이상,출석률 80% 이상 충족되면 학점인정이 가능합니다.)

Q 생각해보기와 학습정리 모두 점수에 들어가나요?

A.

생각해보기는 참여도 점수에 반영이 되는 항목이지만 학습정리는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Q 과제제출 마감일 이후에도 과제를 제출할 수 있나요?

A.

과제제출 마감일 이후에는 과제를 제출 하실 수 없습니다. 과제 제출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 중간/기말 시험일에 시험을 응시하지 못하면 어떡하나요?

A.

모든 학습자는 반드시 정해진 정시 시험일에 응시하셔야 하오니, 꼭 시험일정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단, 다음 사유에 해당하는 분은 증빙서류 제출 후 추가시험 응시 가능합니다.(득점의 15% 감점 적용)

  • 배우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계가족의 사망
  • 병역볍 등 관계 법령에 의한 동원 소집된 사람
  • 본인의 결혼 또는 질병 등으로 입원한 사람
  •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Q 장애 학습자의 경우 시험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A.

장애 학습자의 경우 시험시간을 1.5배 부여하여 90분이 주어집니다.
교육원이 학습자의 장애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장애 학습자 본인이 사전에 교육원에 관련 사항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또한 반드시 사전에 1:1학습게시판이나 학습지원센터(☎1600-8990)를 통해 증빙서류를 제출 해 주셔야 하며, 증빙서류는 시험 시작일 전까지 제출 분에 한해서 인정됩니다.

*증빙서류 : 장애인 복지카드 사본 1부 또는 장애인증명서 1부

Q 시험결과가 잘못된 것 같아요

A.

성적에 이의가 있으신 분들은 성적이의신청 기간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Q 과제/토론/퀴즈는 어떻게 참여하나요?

A.
  1. ① 로그인 후 나의 강의실을 클릭합니다.
    나의 강의실 캡처이미지
  2. ② 해당 과목 강의실에 입장 합니다.
    해당 과목 강의실 입장 캡처이미지
  3. ③ 제출 일정에 맞춰 과제/토론/퀴즈 항목을 클릭합니다.
    과제/토론/퀴즈 항목 캡처이미지
  4. ④ 참여 버튼을 눌러 과제/토론/ 퀴즈 제출 합니다.
    과제/토론/ 퀴즈 제출 캡처이미지

Q 매일 매일 정해진 학습진도가 있나요?

A.

본 교육과정의 학습은 매 주마다 정해진 학습 일정에 맞추어 강의가 열립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진도에 맞게 일주일 단위로 강의를 수강하시면 됩니다. 만약 주어진 학습일정에 학습을 진행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진도/출석율에 미반영 됩니다. 단, 학습일정이 지난 강의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자유롭게 복습이 가능하나 출석율 반영은 안됩니다.(강의종강일 후 복습불가)

학점이수를 위한 필수 요건으로 출석율 80% 이상이 되어야 하며, 출석율은 주차별 진도율 및 학습시간으로 산정 되므로 주차별로 정해진 단원을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Q 출석체크는 어떻게 하나요?

A.

출석체크는 학습자가 매 강의를 수강하시면 자동으로 체크하게 됩니다.
단, 매주 주어진 학습기간에 맞추어 학습을 하셔야 하며, 주차별 3개교시를 모두 학습해야하며 각 교시 진도율 100%, 정해진 학습시간의 80%이상의 시간을 학습하셔야 해당 주차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결제/취소/환불 문의

Q 결제 영수증을 출력하고 싶습니다.

A.

‘나의 강의실 > 좌측 목록에서 [수강신청내역] 클릭’하시면, 영수증 출력이 가능합니다.

Q 교육비 납입 증명서를 출력하고 싶습니다.

A.

‘학습지원센터 > [증명서발급] 클릭’ 하시면, 교육비 납입 증명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Q 과목교환 가능한가요?

A.

수강대기중인 과목에 대해서는 일정변경, 과목변경이 가능합니다.
상담해주셔던 담당선생님께 연락주시거나 1600-8990번으로 연락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Q 환불신청을 하고 싶습니다.

A.

환불신청은 유선 상으로 담당선생님 혹은 대표번호(1600-8990)로 연락주시면 가능하며, 접수 후 영업일 기준 5~7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단, 개강 이후에는 차감액이 발생하므로, 다음의 학습비 반환기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습비 반환기준]

해당 기준은 2019년 12월 3일에 개정된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으로 변경 적용합니다.

제4조(학습비)
  1. ① 교육훈련기관의 장은 학습자로부터 학습과정별 학습비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실험· 실습· 실기에 필요한 비용은 그 실비를 학습비와 함께 받거나 해당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에 별도로 받을 수 있다.
  2. ② 교육훈련기관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별표]의 반환 기준에 따라 이미 납부한 학습비를 반환하여야 한다.
    1. 과오납의 경우
    2. 학습자가 『병역법』에 따른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군에 입대하는 경우 등 법령에 의하여 학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3. 학습자가 학습 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4. 학습자가 본인의 질병 · 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학습을 시작하지 아니하거나 학업을 계속하지 못하게 된 경우
  3.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학습비 수납 및 반환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교육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한다. <개정 2019. 12. 3.>

[별표 : 학습비 반환 기준 ]

별표 : 학습비 반환 기준 상세내용-반환 사유/반환 사유 발생 시점/반환 금액
반환 사유 반환 사유 발생 시점 반환 금액
제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과오납된 금액 전액
제4조 제2항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 시작일 전일까지 학습비 전액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부터 1/3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반환하지 않음

학습비 반환 기준 (제4조 제2항 관련)

기타문의

Q 범용공동인증서(4,400원/1년) 발급받았는데 인증서가 보이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A.
범용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았는데 인증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 인증서의 위치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가 아닌 USB 등 외부 장치에 있어 불러오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 범용공동인증서(4,400원/1년)가 아닌 일반 인증서의 경우, 교육원 사이트에서 인식되지 않습니다. 범용공동인증서가 맞는지 재확인 바랍니다.

※어느 기관에서 발급받으시더라도 범용공인인증서라면, 교육원에서 모두 인식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범용공동인증서 창이 보이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1. ① 강의를 수강하려면 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ID 입력란에 회원가입한 아이디(iubion 사이트에 가입한 아이디)를 입력하고 공인인증 로그인'을 클릭하면 인증서 선택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2. ② '공인인증 로그인’을 클릭했는데 인증서 선택 창이 나타나질 않는다면, 회원가입 아이디를 잘못 입력했거나, 팝업차단이 되어있거나, 보안 모듈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 ③ ‘공인인증 로그인’ 클릭 시 나오는 보안 모듈 프로그램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및 설치 후 다시 로그인해주시기 바랍니다.
  4. ④ 관공서나 회사 등의 특정 장소에서는 보안 문제로 로그인이 안 될 수 있습니다.

Q 종강 이후에는 다시 수업을 들을 수 없나요?

A.

종강일 기준, 1년 동안 강의를 복습하실 수 있습니다.

Q 학점은행과정은 내일배움카드 사용이나 고용보험 환급이 되나요?

A.

학점은행과정은 교육부 평가인정과정으로 내일배움카드 사용이나 고용보험 환급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Q 공인회계사 제출용 성적증명서는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

A.

공인회계사 제출용 성적증명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www.cb.or.kr)에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Q 대학 재학생입니다. 학교에서 취득한 학점과 합산 하여 CPA 요건을 채워도 됩니까?

A.

대학교에서 기 취득한 학점이 있다면 본 기관에서 부족한 과목만 수강하시면 됩니다.
다만 CPA 응시를 위한 학점취득의 목적으로만 활용이 가능할 뿐, 재학중인 대학의 졸업을 앞당기는 용도로는 활용될 수 없습니다.

Q 소득공제를 위한 교육비 납입 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학습지원센터 > [증명서발급] 클릭’ 하시면, 교육비 납입 증명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Q 학습자등록을 해야만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까?

A.

학습자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점이수를 하실 수 있으며 학점인정신청 때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학위취득예정자는 학위신청마감일을 기준으로 75일 전에 학습자등록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2월 학위취득 예정자는 전년도 4분기 접수기간, 8월 학위취득 예정자는 2분기 접수기간까지 학습자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Q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A.
  1. 1) 화면 좌측상단에 있는 '회원가입'버튼을 클릭 합니다.
  2. 2) 이용약관 및 이용자 동의사항을 읽고 약관에 동의하시면, “동의함”을 선택합니다
  3. 3) 회원정보를 입력 후 저장완료 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Q ID와 비밀번호를 잊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1. 1) 화면 좌측 상단의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2) 회원 ID 찾기 : 성명과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바로 확인가능합니다.
  3. 3) 비밀번호 찾기: 성명, 아이디, 핸드폰 번호를 입력 후 인증번호를 받으시면, 핸드폰으로 임시 비밀번호가 발송됩니다.

만일 위와 같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ID 및 비밀번호를 찾기를 못하신 경우, Tel. 1600-8990으로 연락 바랍니다.

Q 회원 정보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로그인 후 화면 좌측 상단의 ‘정보수정’을 클릭하셔서 내용 수정하여 가장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Q 회원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A.

회원탈퇴 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반드시 본인 확인이 필요하므로, 1:1 상담 또는 1600-8990으로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Q 범용공동인증서 로그인 시, 아이디 입력했으나 인증서 창이 뜨지 않아요.

A.

인증서 보안 모듈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 로그인’ 클릭 시 나오는 보안 모듈 프로그램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및 설치 후 다시 로그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속하여 불가할 시, 1600-8990으로 원격 접수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문의

Q 학점은행 범용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 시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공인인증서 선택창이 뜨질 않음)

A.

강의를 수강하려면 공인인증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 창 → 공인인증 로그인 → ID 입력 →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클릭 시 인증서 선택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 인증서 선택 창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모듈 재설치 및 팝업 허용 진행 후 ‘범용공인인증로그인’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크롬크롬 브라우저 아이콘또는 엣지브라우저엣지 브라우저 아이콘에서 수강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웨일 또는 익스프롤러 브러우저 지원안됨.)

  1. 모듈 삭제 및 재설치 방법

    https://board.crosscert.com/faq/uni/11 한국전자인증 > 고객센터 > 프로그램 설치 > Q1 글 확인! 후 진행.

  2. 브라우저 팝업 허용
    [크롬브라우저 팝업 허용 방법]
    1. ① 컴퓨터에서 Chrome을 엽니다.
    2. ② 팝업이 차단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③ 검색주소창에서 팝업 차단됨을 클릭합니다.
    4. ④ 표시할 팝업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5. ⑤ 사이트의 팝업을 항상 표시하려면 [사이트]에서 팝업 및 리디렉션을 항상 허용 완료를 선택합니다.
    [인터넷익스프롤러 브라우저 지원 불가!]
    [엣지브라우저 팝업 허용 방법]
    1. ① Microsoft Edge를 열고 설정 등 >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으로 이동합니다.
    2. ② 보안이 나타날 때까지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3. ③ 팝업 차단을 켜기로 전환합니다.

    *사이트 접속시 팝업차단 안내가 표시된다면, 현재 사이트의 팝업을 항상 허용을 클릭하세요.

Q 강의실 입장시 페이지가 나오지 않고 하얀 창으로만 보이고 회차 목록이 보이지 않습니다.

A.
  1. 1. Internet Explorer 버전이 11버전으로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학습지원센터 > 학습도구 다운로드]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 버전 확인 방법 : Internet Explorer 상단 우측 톱니바퀴(도구) 클릭 > Internet Explorer 정보 클릭

  2. 2. IE 업그레이드가 힘들다면 익스플로서 상단 메뉴에(또는 하얀창 위에 마우스 우클릭)
    보기 - 인코딩 - 자동선택 - 유니코드(UTF-8)을 선택 체크 후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선택과 유니코드(UTF-8)이 동시에 선택되있어야 함)
    IE 인코딩 설정 캡처이미지
※ 안내사항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는 22년 6월 15일부로 브라우저 지원 종료될 예정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인 경우 하얀 창 으로 강의창이 보이는 현상이 있을 경우 위와 같이 처리해 주시기 바라며 22년 6월 이후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or 크롬 브라우저 사용하여 수강을 권장 드립니다.

Q 강의 수강 시 강사님 목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A.

PC에 설치되어 있는 사운드관리 프로그램의 음향설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 접속하시어 스피커 문제 해결 후 강의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소리 문제 해결 바로가기 : https://url.kr/cisg3y

Q 강의 재생시 버퍼링이 발생되면서 자꾸 끊김 현상이 발생합니다.

A.
  1.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peed.nia.or.kr )

    • 인터넷 측정시 "Download test 부분이 10Mbps, 1000kbps이상" 되셔야 정상적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측정수치가 낮으시면 버퍼링이 발생되실 수 있고, 강의가 멈출 수 있습니다.
    • 회사라면 전산팀에 문의 후 조치를 받으시고, 일반 가정인 경우는 인터넷업체에 연락하여 인터넷 회선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2. 작업표시줄 - 작업관리자 화면- CPU 사용 60%이상, PF사용부분 70% 이상일 경우 리소스 부족상태임.

    • 512메가 - 358메가 이상
    • 1기가 - 718메가이상
    • 2기가 - 1433메가이상
  3.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업그레이드 및 11 버전으로 재설치 하십시오.

    인터넷속도테스트 캡처이미지
    • 인터넷 속도 테스트 하는 법 ( http://speed.nia.or.kr )

      1. ① DownLoad 그래프가 - 상승 곡선으로 올라가면서 고르게 수평을 유지하면 정상입니다.
      2. ② UpLoad 그래프가 - 초반 상승에서 시작 -> 상승 곡선으로 올라가면서 고르게 수평을 유지하면 정상.
      3. ③ 왕복 지연율 50ms 이내이어야 합니다.
      4. ④ 손실율이 0.1% 이하 이어야 정상입니다.
    • 인터넷 상태가 불안정한 이유(좌측방향이 문제 빈도가 높은 쪽 입니다.)
      공유기 문제 > 랜선 문제 > 랜카드 문제 > 모뎀문제 >통신사 문제

      인터넷속도테스트 결과화면 예시 캡처이미지
  4. 인터넷 전송속도, 손실 율 등 품질에 이상이 없는데도 버퍼링 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는 가상메모리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사용공간이 부족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디스크 정리를 통해 최소 10% 이상의 하드디스크 사용 가능한 공간을 확보해 줍니다.
    하드 용량이 부족할 경우에도 가상메모리 부족의 원인이 됩니다.

    * 가상메모리 : 실제 존재하지는 않지만 메모리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윈도우는 하드디스크의 일정 영 역을 가상메모리로 사용합니다.

  5. 바이러스 감염으로 강의가 끊길 수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 후 확인해보세요.

  6. 스마트폰 테더링 서비스(tethering)를 이용할 경우 버퍼링 과 끊김. 또는 재생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일반 인터넷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속도- 1Mbps(초당100Kb/sec) 나옴. 일반화질도 수강하기 어려운 속도임.

    하드용량 부족할 경우 디스크 등록정보 캡처이미지

Q 강의실 입장 후 강의 회차 클릭 시 강의창이 뜨다가 갑자기 모든 인터넷 창이 닫혀버립니다. 다음 회차 클릭시 익스플로러 오류 및 인터넷 창 닫힘.

A.

인터넷 익스플로어 초기화를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1. 인터넷 창을 한 개만 열어놓으시고, 익스플로러 인터넷 창 상단 메뉴 중에 ‘도구 - 인터넷옵션 - 고급 탭 클릭’

  2. 고급 창에서 아래쪽에 보면 ‘원래대로’ 버튼을 클릭하면 ‘기본설정복원’ 이라는 창이 뜨고 ‘다시 설정’ 클릭하시면 초기화 진행이 됩니다.
    초기화 진행이 끝나면 인터넷 창을 닫고 다시 실행하여 강의실에 입장 후 강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IE 설정 초기화 캡처이미지
  3. 바이러스 검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바이러스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4. 운영체제가 비스타인 경우 UAC (사용자계정 컨트롤)해제를 해주셔야 됩니다.
    [내컴퓨터 - 제어판 - 사용자계정 - 사용자계정 컨트롤사용/사용 안 함 클릭 하여 들어가시면 ‘사용자계정 컨트롤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를 체크 해제 하신 후 ‘확인’ 누르시면 ‘다시 시작’ 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시 시작’ 을 클릭하여 컴퓨터 재 시작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5. 운영체제가 윈도우7인 경우 UAC (사용자계정 컨트롤)해제를 해주셔야 됩니다.
    [내컴퓨터 - 제어판 - 사용자계정 - 사용자계정 컨트롤 설정변경 클릭 - 왼쪽에있는 진행 바를 ‘알리지 않음’ 으로 내려주시고 확인을 누른 다음 컴퓨터 재부팅 후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윈도우7 사용자계정 컨트롤 해제 캡처이미지
  6. 크롬(Chrome) 브라우저 사용자인 경우 아래의 링크 참고하여 크롬 브라우저 최적화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Q 데스크탑 PC, 노트북으로 강의 수강 시 강의창과 글씨가 너무 커서 강의창이 전체로 보이지 않고 잘려 보입니다. 강의창이 너무 작아서 글씨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A.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면이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윈도우 또는 각 브라우저별 크기 조절이 필요합니다.

  • ※ 윈도우 자체 크기 및 텍스트 변경 : https://url.kr/tfsnch 링크 참고
  • ※ 브라우저 별 크기 확대/축소 방법 (아래의 방법 참고)
    • 익스플로러 확대 · 축소 방법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크기조절 설정창 캡처이미지
      1. 1) 익스플로러 창 오픈
      2. 2) 우측 상단 [톱니바퀴] 클릭
      3. 3) 확대/축소 클릭하여 원하는 사이즈로 변경
    • 크롬 확대 · 축소 방법
      크롬 브라우저 크기조절 설정창 캡처이미지
      1. 1) 크롬 창 오픈
      2. 2) 우측 상단 [메뉴] 점 세개 아이콘 클릭
      3. 3) 글꼴크기 - or + 클릭하여 원하는 사이즈로 변경

Q/A 모바일 문의

Q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A.

하단의 모바일 수강방법 링크 클릭 > ‘학습 준비하기’ 탭 클릭하시면 상세한 모바일 로그인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수강방법

위의 링크를 그대로 따라하여도 불가하다면, 모바일의 경우 원격 점검이 불가하기 때문에, 오류 화면에 대한 사진을 ‘유비온원격평생교육원’ 카카오톡 채널로 보내주시면 확인 후 안내도와드리겠습니다.

Q 수강 중 다음으로 이동이 안 되거나, 이어듣기, 출석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A.

★[중요] 일시정지 후 이어듣기시 유의사항! (pc, 모바일 동일)
5분이상의 일시정지 후 이어듣기시에는 출석반영이 안되어, 처음부터 플레이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일시정지가 필요할 경우! 강의실 [닫기] 버튼 클릭하여 정상 종료 후 재입장하시면, 이어듣기 문제 없이 가능합니다.

Q 학습하기 클릭 후 오류발생

A.

대표번호(1600-8990)로 문의주시거나, 1:1상담을 통해 문제되는 강의명 및 해당교시를 알려주시면, 확인 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